[뉴스]사회문화

2021년 경기도 문화의 날 문화예술 프로그램 '예술로 토닥토닥'

뉴스패치 2021. 8. 4. 20:34

시니어 대상 ‘카네이션 예술꽃 프로젝트’ 진행

[ 데일리브라이트 = 신은성 기자 ] (재)광명문화재단(대표이사 어연선)은 8~11월 마지막 주 문화의 날 주간에 60대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카네이션 예술꽃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예술로 토닥토닥'은「2021년 경기도 문화의 날 문화예술 프로그램」공모 사업으로 시민의 생애주기, 문화예술 향유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평등한 문화 환경 조성 및 문화예술 향유 격차를 해소하고자 기획되었다. 그 중‘카네이션 예술꽃 프로젝트'는 문화예술 향유에 대한 수요를 고려하여 어르신 세대의 감성을 표현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문화예술을 매개로 노인 세대의 감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뜨개 체험, 몸 움직임, 디지털 활용 프로그램 등 일상에서 적용 가능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8~9월은 '시니어 손 솜씨 워크숍'과 '시니어 일상 몸 놀이 워크숍'으로 이루어진다. '시니어 손 솜씨 워크숍'은 철산4동 지역 커뮤니티 '넝쿨 뜨개 모임'의 솜씨 좋은 어르신들과 광명 지역 작가가 함께 진행하는 뜨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은 함께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뜨개질을 배워보는 시간을 가진다. '시니어 일상 몸 놀이 워크숍'은 인생 영화와 음악이 있는 몸 살핌, 몸 말, 몸 놀이를 표현해보며 자유롭게 자신만의 몸의 언어를 느껴본다.

 

10~11월은 '디지털 스마트 시니어 워크숍'이 진행된다. 미디어 작가와 함께하는 영상 일기 제작 워크숍과 만화가, 작가와 함께하는 스마트 폰 드로잉 워크숍 두 가지로 이루어진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 세대는 디지털 장벽을 완화해가며 다양한 디지털 활용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해당 사업 담당자는 “일상에서 적용 가능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써 시니어 세대의 사회적 지지 효과와 건강한 소통의 장이 형성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8월 프로그램은 8월 16일까지 광명문화재단 홈페이지와 전화 접수를 통해 가능하며 10명 선착순 접수로 광명시 거주자, 백신 접종 완료자를 우대한다. 자세한 내용은 광명문화재단 홈페이지 교육 소개에서 확인 가능하며, 기타 문의는 광명문화재단 문화사업팀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