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메트로

화성시미디어센터, 2023 학교 연계 프로젝트 ‘이웃, 안부를 묻다’ 인터뷰 진행

뉴스패치 2023. 10. 4. 19:50

[ 뉴스패치 ](재)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 화성시미디어센터는 지난 3월부터 출발한 학교 연계 프로젝트 ‘이웃, 안부를 묻다’ 프로그램을 통해 미디어 교육 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직접 지역사회 속으로 들어가 코로나 이후 이웃의 이야기를 듣는 인터뷰를 과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웃, 안부를 묻다’란 경기도, 경기콘텐츠진흥원, 화성시, 화성시미디어센터 지원사업으로 미디어 교육(기사작성, 영상편집, 스케치)을 받은 청소년들이 코로나 이후 만들어진 심적 경계를 허물고 직접 지역사회 속으로 들어가 이웃의 안부를 묻고 청취하여 그 이야기를 기록하는 과정이다. 참여 학교는 이산중학교 학생 9명(담당교사 김민지)과, 이산고등학교 학생 6명(담당교사 강보미)이다.

 

프로그램 목적은 코로나 이후 서로를 위해 물리적, 심적 장벽을 세워야 했던 경계를 낮추기 위해 지역사회 속으로 중고등학생들이 직접 이웃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한 걸음 다가가 인터뷰 대상자들과 공감하며 공동체와 함께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 사회참여 기회로 발전시키고자함에 있다.

 

인터뷰 대상자들은 또래 학생, 카페 사장님, 노인회장님, 독립책방 사장님 등 다양한 계층이며 이산중, 이산고 학생들이 인터뷰 과정을 통해 얻은 자료들은 수정 과정을 거쳐 연말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책으로 만들어질 계획이다.

 

화성시미디어센터 관계자는 “학생들이 바쁜 일과 속에서 스쳐 지나간 이웃들이 자신과 함께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이란 것을 잊지 않길 바란다”고 전했다.